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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DE 레이아웃 영역에 컴포넌트 추가하기

참고

GUIDE 환경은 향후 릴리스에서 제거될 예정입니다. GUIDE가 제거된 후에도 기존 GUIDE 앱은 MATLAB®에서 계속 실행할 수 있지만 GUIDE에서 편집할 수는 없게 됩니다.

기존의 GUIDE 앱을 계속 편집하려면 GUIDE 마이그레이션 전략 항목에서 향후 MATLAB 릴리스와의 앱 호환성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대화형 방식으로 새 앱을 만들려면 앱 디자이너를 사용하여 앱 개발하기 항목을 대신 참조하십시오.

컴포넌트 배치하기

레이아웃 편집기의 왼쪽에 위치한 컴포넌트 팔레트에는 UI에 추가할 수 있는 컴포넌트가 들어 있습니다.

GUIDE 레이아웃 영역에 컴포넌트를 배치하고 각 컴포넌트에 고유한 식별자를 부여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팔레트에 컴포넌트 이름을 표시합니다.

    1. MATLAB 탭의 환경 섹션에서 기본 설정을 클릭합니다.

    2. 기본 설정 대화 상자에서 GUIDE를 클릭합니다.

    3. 컴포넌트 팔레트에 이름 표시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2. 설계에 따라 레이아웃 영역에 컴포넌트를 배치합니다.

    • 팔레트에서 레이아웃 영역으로 컴포넌트를 끌어서 놓습니다.

    • 팔레트에서 컴포넌트를 클릭하고 레이아웃 영역 위로 커서를 움직입니다. 커서가 십자로 바뀝니다. 여기서 다시 클릭하면 컴포넌트를 디폴트 크기로 추가할 수 있고, 클릭 후 커서를 끌어 원하는 크기로 컴포넌트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아웃 영역에서 UI 컴포넌트를 정의한 후 이를 선택하면 속성 인스펙터에 이 UI 컴포넌트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속성 인스펙터가 안 열린 상태이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 컴포넌트를 더블 클릭하면 인스펙터가 나타나고 해당 컴포넌트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다음 표에 나와 있는 컴포넌트에는 추가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표에서 설명된 섹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십시오.

    추가하는 구성요소참조할 섹션
    패널 또는 버튼 그룹패널 또는 버튼 그룹에 컴포넌트 추가하기를 참조하십시오.
    메뉴GUIDE 앱의 메뉴 만들기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3. 각 컴포넌트에 고유한 식별자를 할당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컴포넌트에 대한 Tag 속성의 값을 설정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컴포넌트에 식별자 할당하기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4. 적합한 속성을 설정하여 각 컴포넌트의 디자인을 지정합니다. 다음 항목에 구체적인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다음은 레이아웃 편집기에 표시되는 UI의 예입니다. 레이아웃 편집기에서 컴포넌트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좌표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배치하기

GUIDE 레이아웃 편집기의 맨 아래에 있는 상태 표시줄에는 다음이 표시됩니다.

  • 현재 점 — 레이아웃 편집기에서 그리드 영역의 왼쪽 아래 코너를 기준으로 한 마우스의 현재 위치입니다.

  • 위치 — 선택한 컴포넌트의 Position 속성은 벡터입니다([왼쪽까지의 거리, 하단까지의 거리, 너비, 높이]). 여기서 거리는 부모 Figure, 패널 또는 버튼 그룹을 기준으로 합니다.

다음은 상태 표시줄과 눈금자에서 좌표를 해석하는 방법입니다.

  • 위치 값은 컴포넌트가 움직이거나 컴포넌트의 크기가 변경되면 그에 맞게 업데이트됩니다. 벡터의 처음 두 개 요소는 컴포넌트가 움직이면 그에 따라 변합니다. 벡터의 마지막 두 개 요소는 컴포넌트의 높이와 너비가 변하면 그에 맞게 변합니다.

  • 컴포넌트가 선택되지 않은 경우 위치 값은 Figure의 위치와 크기를 표시합니다.

패널 또는 버튼 그룹에 컴포넌트 추가하기

컴포넌트를 패널이나 버튼 그룹에 추가하려면 컴포넌트 팔레트에서 컴포넌트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패널이나 버튼 그룹 위로 커서를 움직이십시오. 커서의 위치에 따라 컴포넌트의 부모가 결정됩니다.

GUIDE는 다음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잠재적인 부모를 강조 표시합니다. 이러한 강조 표시는 컴포넌트를 끌어서 놓거나 커서를 클릭할 경우 해당 컴포넌트가 강조 표시된 패널, 버튼 그룹 또는 Figure의 자식이 됨을 나타냅니다.

패널 또는 버튼 그룹의 각 컴포넌트에 대한 Tag 속성의 값을 설정하여 해당 컴포넌트에 고유한 식별자를 할당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각 컴포넌트에 식별자 할당하기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패널 및 버튼 그룹에 기존 컴포넌트 포함시키기.  패널 또는 버튼 그룹에 새 컴포넌트를 추가하거나 기존 컴포넌트를 끌어서 놓으면 완전히 경계 안으로 들어가든지 일부만 들어가든지 여부와 무관하게 자동으로 패널 또는 버튼 그룹의 멤버, 즉 자식이 됩니다. 단, 컴포넌트가 패널 또는 버튼 그룹 속에 완전히 들어가지 않으면 레이아웃 편집기와 실행 중인 앱에서는 중간에 잘린 것처럼 보입니다.

기존 컨트롤을 그룹화하려면 새 패널 또는 버튼 그룹을 UI에 추가하면 됩니다. 이러한 컨트롤을 새 패널 또는 버튼 그룹에 포함시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이 지침은 패널을 다루지만 버튼 그룹 내에 있는 컴포넌트에 대해서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새 패널 또는 새 버튼 그룹 툴을 선택하고 사각형을 원하는 크기와 위치를 갖도록 끌어서 놓습니다.

    패널은 경계 내에 있는 컨트롤이 좌표축, 테이블 또는 기타 패널이나 버튼 그룹이 아니라면 어떠한 컨트롤도 가리지 않습니다. 중첩할 패널만 겹친 후, 완전히 겹쳐졌는지 확인합니다.

  2. 레이아웃에서 가리고 싶지 않은 컴포넌트가 새 패널로 인해 가려진 경우 레이아웃 메뉴에서 뒤로 보내기 또는 맨 뒤로 보내기 메뉴를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를 패널에 추가하거나 끌어오면 패널은 자동으로 컴포넌트 뒤에 배치됩니다.

    이제, 속성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패널의 Tag 속성과 String 속성을 원하는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보기 메뉴에서 객체 브라우저를 열고 방금 추가된 패널을 찾습니다. 이 툴을 사용하여 함께 그룹화할 모든 컨트롤이 패널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누락된 항목이 있으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4. 패널 안에 넣고자 하는데 들어가지 않는 컨트롤을 패널 안의 원하는 위치로 끌어서 놓습니다. 또한, 이미 올바른 위치에 있는 컨트롤을 약간 움직여 패널과 함께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을 움직이면 패널이 강조 표시되어 해당 컨트롤이 이제 포함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관계를 확정하도록 객체 브라우저가 업데이트됩니다. 이제 패널을 움직이면 자식 컨트롤도 함께 움직입니다.

    어떤 컨트롤을 주변 패널이나 버튼 그룹에 등록하려면 반드시 마우스를 사용하여 한두 픽셀만이라도 컨트롤을 움직여야 합니다. 컨트롤을 선택한 후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것으로는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객체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컨트롤이 올바르게 중첩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패널 및 버튼 그룹을 UI에 포함시키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패널 및 버튼 그룹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각 컴포넌트에 식별자 할당하기

Tag 속성을 사용하여 컴포넌트에 고유하고 의미 있는 식별자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영역에 컴포넌트를 배치하면 GUIDE는 Tag 속성에 디폴트 값을 할당합니다. UI를 저장하기 전에 UI에서 컴포넌트의 역할을 나타내는 이름 또는 약어로 이 값을 바꾸십시오.

이렇게 사용자가 할당한 이름은 코드가 컴포넌트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며 UI에서 고유해야 합니다. Tag 속성을 설정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1. 보기 > 속성 인스펙터를 선택하거나 속성 인스펙터 버튼 을 클릭합니다.

  2. 레이아웃 영역에서 Tag를 설정하려는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3. 속성 인스펙터에서 Tag를 선택한 다음, 식별자로 사용할 이름으로 값을 바꿉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Tagpushbutton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에는 누름 버튼, 토글 버튼, 슬라이더, 라디오 버튼, 편집가능 텍스트 컨트롤, 정적 텍스트 컨트롤, 팝업 메뉴, 체크박스, 목록 상자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을 정의하려면 특정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을 수행합니다.

  1. 속성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적합한 속성을 수정합니다. 보기 > 속성 인스펙터를 선택하거나 속성 인스펙터 버튼 을 클릭하여 속성 인스펙터를 여십시오.

  2. 레이아웃 영역에서 정의하려는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이후에 다루는 주제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을 설명하며 각 컨트롤 유형에 대한 간단한 예를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

다음 표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컨트롤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이 나와 있습니다. 어떠한 컨트롤에 대한 지침은 해당 컨트롤에만 특정한 속성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속성설명
Enableon, inactive, off. 디폴트 값은 on입니다.사용자가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Max스칼라. 디폴트 값은 1입니다.최댓값. 해석 방식은 컴포넌트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Min스칼라. 디폴트 값은 0입니다.최솟값. 해석 방식은 컴포넌트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Position요소를 4개 가진 벡터: [왼쪽까지의 거리, 하단까지의 거리, 너비, 높이].컴포넌트의 크기와 부모를 기준으로 한 컴포넌트의 위치.
String문자형 벡터(예: 'button1'). 문자형 배열이거나 문자형 벡터로 구성된 셀형 배열일 수도 있습니다.컴포넌트 레이블. 목록 상자와 팝업 메뉴의 경우, 포함 항목의 목록입니다.
Unitscharacters, centimeters, inches, normalized, pixels, points. 디폴트 값은 characters입니다.Position 속성 벡터를 해석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 단위
Value스칼라 또는 벡터컴포넌트의 값. 해석 방식은 컴포넌트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체 속성 목록과 이 표에 나와 있는 속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UIControl 속성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누름 버튼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블이 Button 1인 누름 버튼을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String 속성을 원하는 레이블(이 경우 Button 1)로 설정하여 누름 버튼 레이블을 지정합니다.

    레이블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 2개를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누름 버튼은 한 줄로 된 텍스트만 담을 수 있습니다. 두 줄 이상을 지정하는 경우 첫 번째 줄만 보여집니다. 생성한 누름 버튼이 너무 좁아서 지정된 String 속성값이 전부 보여지지 않는 경우 MATLAB은 뒤쪽 값을 자르고 줄임표를 표시합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 누름 버튼에 이미지를 추가하려면 트루컬러 이미지를 정의하는 RGB 값으로 구성된 m×n×3 배열을 버튼의 CData 속성에 할당합니다. 이 작업은 코드 파일의 개시 함수에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열 imgrand로 생성된 0과 1 사이의 난수 값을 사용하여 16×64×3 트루컬러 이미지를 정의합니다.

    img = rand(16,64,3);
    set(handles.pushbutton1,'CData',img);
    

    여기서 pushbutton1은 누름 버튼의 Tag 속성입니다.

    행렬 X와 이에 대한 컬러맵(예: (X, MAP) 이미지)을 RGB(트루컬러)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d2rgb를 참조하십시오.

슬라이더

아래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슬라이더를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Min 속성을 슬라이더의 최소 값으로 설정하고 Max 속성을 최대 값으로 설정하여 슬라이더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Min 속성은 Max보다 작아야 합니다.

  • Value 속성을 적합한 숫자로 설정하여 슬라이더가 생성되면 나타낼 값을 지정합니다. 이 숫자 값은 Max보다 작거나 같고 Min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지정된 범위를 벗어난 Value를 지정하면 슬라이더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슬라이더 Value는 사용자가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작은 폭으로 변경되며 슬라이더 레일(채널이라고도 함)을 클릭할 경우에는 변경되는 정도가 더 큽니다. SliderStep 속성을 설정하여 슬라이더가 이러한 동작에 응답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SliderStep을 요소를 2개 가진 벡터 [minor_step major_step]으로 지정합니다. 여기서, minor_stepmajor_step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너무 작은 값을 지정하면 예기치 않은 슬라이더 동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minor_stepmajor_step을 모두 1e-6보다 크게 설정하십시오. major_step을 레일 클릭 시 슬라이더 핸들이 움직이는 정도의 비율로 설정합니다. 1 이상으로 설정하면 레일이 클릭될 때 핸들이 Max 또는 Min으로 이동합니다.

    major_step이 증가하면 핸들도 길어집니다. major_step이 1이면 핸들의 길이는 레일의 1/2입니다. major_step이 1보다 크면 핸들은 점차적으로 레일 길이만큼 길어집니다. 슬라이더가 스크롤 막대 역할을 하는 경우, 이 동작으로 major_step 값을 변경하여 문서가 현재 어느 정도 표시되었는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슬라이더 컴포넌트에는 텍스트 설명이나 데이터 입력 기능이 없습니다. 슬라이드에 레이블을 지정하려면 정적 텍스트 컴포넌트를 사용하십시오. 편집가능 텍스트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슬라이드에 적용할 값을 입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Mac 플랫폼에서는 가로 슬라이더의 높이가 제한됩니다. 위치 벡터에 설정한 높이가 이 제한값을 초과하면 슬라이더는 허용되는 최대 높이로 표시됩니다. 위치 벡터의 높이 요소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라디오 버튼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블이 Indent nested functions인 라디오 버튼을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String 속성을 원하는 레이블(이 경우 Indent nested functions)로 설정하여 라디오 버튼 레이블을 지정합니다.

    레이블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 2개를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라디오 버튼은 한 줄로 된 텍스트만 담을 수 있습니다. 두 줄 이상을 지정하는 경우 첫 번째 줄만 보여집니다. 생성한 라디오 버튼이 너무 좁아서 지정된 String 속성값이 전부 보여지지 않는 경우 MATLAB은 뒤쪽 값을 자르고 줄임표를 표시합니다.

  • 라디오 버튼 생성 시 버튼이 선택된 상태로 생성하려면 Value 속성을 Max 속성의 값(디폴트 값은 1임)으로 설정합니다. 라디오 버튼이 선택되지 않은 상태로 두려면 ValueMin(디폴트 값은 0임)으로 설정하십시오.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면 MATLAB은 ValueMax로, 선택을 취소하면 Min으로 설정합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 라디오 버튼에 이미지를 추가하려면 트루컬러 이미지를 정의하는 RGB 값으로 구성된 m×n×3 배열을 버튼의 CData 속성에 할당합니다. 이 작업은 코드 파일의 개시 함수에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열 imgrand로 생성된 0과 1 사이의 난수 값을 사용하여 16×24×3 트루컬러 이미지를 정의합니다.

    img = rand(16,24,3);
    set(handles.radiobutton1,'CData',img);
    

    라디오 버튼과 토글 버튼을 하나만 선택하도록 관리하려면 버튼 그룹에 넣으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버튼 그룹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체크박스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블이 Display file extension이며 미리 선택된 상태의 체크박스를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String 속성을 원하는 레이블(이 경우 Display file extension)로 설정하여 체크박스 레이블을 지정합니다.

    레이블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 2개를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체크박스는 한 줄로 된 텍스트만 담을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의 너비를 너무 좁게 지정하여 지정된 String 속성값이 전부 보여지지 않는 경우 MATLAB은 뒤쪽 값을 자르고 줄임표를 표시합니다.

  • 체크박스 생성 시 체크박스가 선택된 상태로 생성하려면 Value 속성을 Max 속성의 값(디폴트 값은 1임)으로 설정합니다. 체크박스를 선택하지 않은 채로 두려면 ValueMin(디폴트 값은 0임)으로 설정하십시오.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MATLAB은 ValueMax로, 선택을 해제하면 Min으로 설정합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편집가능 텍스트

아래 그림과 같이 초기 텍스트 Enter your name here를 표시하는 편집가능 텍스트 컴포넌트를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String 속성을 원하는 값(이 경우 Enter your name here)으로 설정하여, 편집가능 텍스트 컴포넌트가 생성되었을 때 표시할 텍스트를 지정합니다.

    레이블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 2개를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 여러 줄로 된 입력값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Max 속성과 Min 속성 간의 값 차이가 1보다 크도록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Max = 2, Min = 0으로 지정합니다. Max의 디폴트 값은 1이고, Min의 디폴트 값은 0입니다. 필요한 경우 MATLAB은 표시되는 텍스트를 줄 바꿈하고 스크롤 막대를 추가합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Tab 키를 통해 여러 줄로 된 텍스트 상자를 입력하면 편집 커서가 이전 위치에 표시되고 텍스트가 강조 표시되지 않습니다.

    Max-Min이 1보다 작거나 같으면 편집가능 텍스트 컴포넌트에는 한 줄로 된 입력값만 허용됩니다. 컴포넌트의 너비를 너무 좁게 지정하여 지정된 텍스트를 전부 표시할 수 없는 경우 MATLAB은 해당 텍스트의 일부만 표시합니다. 사용자는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텍스트 내에서 커서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Tab 키를 통해 한 줄로 된 텍스트 상자를 입력하면 전체 내용이 강조 표시되고 편집 커서가 텍스트 끝에 표시됩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 속성 인스펙터의 FontName 항목에 시스템에 있는 글꼴 이름을 입력하여, 편집 상자에 표시할 텍스트 글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Windows® 플랫폼에서는 디폴트 값이 MS Sans Serif이고, Macintosh 플랫폼과 UNIX® 플랫폼에서는 디폴트 값이 Helvetica입니다.

    사용 가능한 글꼴을 알아보려면 MATLAB 프롬프트에 uisetfont를 입력하십시오. 그러면 사용 가능한 글꼴을 선택하고 미리 볼 수 있는 목록 상자가 포함된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글꼴을 선택하면 글꼴 이름과 기타 특성이 구조체로 반환됩니다. 여기서 FontName을 복사하여 속성 인스펙터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목록에 나와 있는 글꼴 중 일부는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정적 텍스트

아래 그림과 같이 텍스트가 Select a data set인 정적 텍스트 컴포넌트를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컴포넌트의 String 속성을 원하는 텍스트(이 경우 Select a data set)로 설정하여 컴포넌트에 나타나는 텍스트를 지정합니다.

    목록 항목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 2개를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컴포넌트의 너비가 지정된 값을 다 담을 만큼 넓지 않은 경우 MATLAB은 표시되는 텍스트를 줄 바꿈합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 FontName, FontWeight, FontAngle, FontSizeFontUnits 속성을 포함하여 텍스트 글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편집가능 텍스트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팝업 메뉴

아래 그림과 같이 항목 one, two, three, four를 포함하는 팝업 메뉴(드롭다운 메뉴 또는 콤보 상자라고도 함)를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String 속성을 원하는 항목으로 설정하여, 표시할 팝업 메뉴 항목을 지정합니다. 속성 이름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인스펙터 편집기를 엽니다.

    메뉴 항목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 2개를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컴포넌트의 너비가 너무 좁아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메뉴 항목이 전부 보이지 않는 경우 MATLAB은 이러한 항목의 뒤쪽 값을 자르고 줄임표를 표시합니다.

  • 컴포넌트 생성 시 특정 항목이 선택되도록 하려면 Value를 선택한 목록 항목의 인덱스를 나타내는 스칼라로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1은 목록의 첫 번째 항목에 해당합니다. Value2로 설정하면, 메뉴가 생성되었을 때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팝업 메뉴의 높이는 글꼴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위치 벡터에 설정하는 높이는 무시됩니다.

  • 팝업 메뉴를 사용하여 레이블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팝업 메뉴에 레이블을 지정하려면 정적 텍스트 컴포넌트를 사용하십시오.

목록 상자

아래 그림과 같이 항목 one, two, three, four를 포함하는 목록 상자를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String 속성을 원하는 목록으로 설정하여, 표시할 항목 목록을 지정합니다. 속성 인스펙터 편집기를 사용하여 목록을 입력합니다. 속성 이름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기를 열 수 있습니다.

    레이블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 2개를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컴포넌트의 너비가 너무 좁아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목록 항목이 전부 보이지 않는 경우 MATLAB은 이러한 항목의 뒤쪽 값을 자르고 줄임표를 표시합니다.

  • Max 속성 및 Min 속성과 함께 Value 속성을 사용하여 선택 항목을 지정합니다.

    • 컴포넌트 생성 시 단일 항목이 선택되도록 하려면 Value를 선택한 목록 항목의 인덱스를 나타내는 스칼라로 설정해야 합니다. 여기서 1은 목록의 첫 번째 항목에 해당합니다.

    • 컴포넌트 생성 시 둘 이상의 항목이 선택되도록 하려면 Value를 선택한 항목의 인덱스들로 구성된 벡터로 설정해야 합니다. Value = [1,3]으로 설정하면 다음 항목이 선택됩니다.

      둘 이상의 항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려면, 두 값의 차이가 1보다 크도록 Max속성과 Min 속성을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Max = 2, Min = 0으로 지정합니다. Max 디폴트 값은 1이고, Min 디폴트 값은 0입니다.

    • 처음에 아무 항목도 선택되지 않도록 하려면 Max - Min > 1이 되도록 Max 속성과 Min 속성을 설정하여 여러 항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후 Value 속성을 빈 행렬 []로 설정하십시오.

  • 목록 상자가 모든 목록 항목을 표시할 수 있을 만큼 크지 않은 경우에는 ListBoxTop 속성을 컴포넌트가 생성될 때 상단에 표시할 항목의 인덱스로 설정하면 됩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 목록 상자는 레이블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목록 상자에 레이블을 지정하려면 정적 텍스트 컴포넌트를 사용하십시오.

토글 버튼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블이 Left/Right Tile인 토글 버튼을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String 속성을 원하는 레이블(이 경우 Left/Right Tile)로 설정하여 토글 버튼 레이블을 지정합니다.

    레이블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 2개를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토글 버튼은 한 줄로 된 텍스트만 담을 수 있습니다. 두 줄 이상을 지정하는 경우 첫 번째 줄만 보여집니다. 생성한 토글 버튼이 너무 좁아서 지정된 String 값이 전부 보여지지 않는 경우 MATLAB은 뒤쪽 텍스트를 자르고 줄임표를 표시합니다.

  • 토글 버튼 생성 시 버튼이 선택된(눌러진) 상태로 생성하려면 Value 속성을 Max 속성의 값(디폴트 값은 1임)으로 설정합니다. 토글 버튼이 선택되지 않은(돌출된) 상태로 두려면 ValueMin(디폴트 값은 0임)으로 설정하십시오.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토글 버튼을 선택하면 MATLAB은 ValueMax로, 선택을 취소하면 Min으로 설정합니다. 다음 그림은 눌러진 상태에 있는 토글 버튼을 보여줍니다.

  • 컴포넌트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 토글 버튼에 이미지를 추가하려면 트루컬러 이미지를 정의하는 RGB 값으로 구성된 m×n×3 배열을 버튼의 CData 속성에 할당합니다. 이 작업은 코드 파일의 개시 함수에서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열 imgrand로 생성된 0과 1 사이의 난수 값을 사용하여 16×64×3 트루컬러 이미지를 정의합니다.

    img = rand(16,64,3);
    set(handles.togglebutton1,'CData',img);
    

    여기서 togglebutton1은 토글 버튼의 Tag 속성입니다.

    라디오 버튼과 토글 버튼을 하나만 선택하도록 관리하려면 버튼 그룹에 넣으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ButtonGroup Properties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패널 및 버튼 그룹

패널 및 버튼 그룹은 UI 컴포넌트를 그룹으로 정리하는 컨테이너입니다. 패널 또는 버튼 그룹을 움직이면 이에 소속된 자식도 함께 움직이며 패널 또는 버튼 그룹의 위치를 기준으로 한 자식의 위치가 유지됩니다.

패널 및 버튼 그룹을 정의하려면 특정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을 수행합니다.

  1. 속성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적합한 속성을 수정합니다. 보기 > 속성 인스펙터를 선택하거나 속성 인스펙터 버튼 을 클릭하여 속성 인스펙터를 여십시오.

  2. 레이아웃 영역에서 정의하려는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이후 다루는 주제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패널 및 버튼 그룹의 속성을 설명하며 각 컴포넌트에 대한 간단한 예를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

다음 표에는 패널 또는 버튼 그룹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이 나와 있습니다.

속성

설명

Position

요소를 4개 가진 벡터: [왼쪽까지의 거리, 하단까지의 거리, 너비, 높이].

컴포넌트의 크기와 부모를 기준으로 한 컴포넌트의 위치.

Title

문자형 벡터(예: 'Start').

컴포넌트 레이블.

TitlePosition

lefttop, centertop, righttop, leftbottom, centerbottom, rightbottom. 디폴트 값은 lefttop입니다.

패널 또는 버튼 그룹을 기준으로 한 제목의 위치.

Units

characters, centimeters, inches, normalized, pixels, points. 디폴트 값은 characters입니다.

Position 속성 벡터를 해석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 단위

전체 속성 목록과 이 표에 나와 있는 속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Panel PropertiesButtonGroup Properties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패널

아래 그림과 같이 제목이 My Panel인 패널을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Title 속성을 원하는 값(이 경우 My Panel)으로 설정하여 패널 제목을 지정합니다.

    제목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를 두 개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 팝업 메뉴에서 사용 가능한 TitlePosition 속성값 중 하나를 선택하여(이 경우 lefttop) 패널 제목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패널의 상단 또는 하단의 왼쪽, 가운데 또는 오른쪽에 제목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 패널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버튼 그룹

아래 그림과 같이 제목이 My Button Group인 버튼 그룹을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Title 속성을 원하는 값(이 경우 My Button Group)으로 설정하여 버튼 그룹 제목을 지정합니다.

    제목에 & 문자를 표시하려면 & 문자를 두 개 사용하십시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레이블로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 팝업 메뉴에서 사용 가능한 TitlePosition 속성값 중 하나를 선택하여(이 경우 lefttop) 버튼 그룹 제목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버튼 그룹의 상단 또는 하단의 왼쪽, 가운데 또는 오른쪽에 제목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 버튼 그룹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좌표축

좌표축을 사용하면 plot, surf, line, bar, pie, contour, mesh 등의 명령을 사용하여 그래프나 이미지와 같은 그래픽스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좌표축을 정의하려면 특정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을 수행합니다.

  1. 속성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적합한 속성을 수정합니다. 보기 > 속성 인스펙터를 선택하거나 속성 인스펙터 버튼 을 클릭하여 속성 인스펙터를 여십시오.

  2. 레이아웃 영역에서 정의하려는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이후 다루는 주제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좌표축의 속성을 설명하고 간단한 예를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

다음 표에는 좌표축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이 나와 있습니다.

속성

설명

NextPlot

add, replace, replacechildren. 디폴트 값은 replace입니다.

플로팅 시 그래픽스를 추가할지, 그래픽스를 대체할지, axes 속성을 디폴트 값으로 초기화할지 또는 그래픽스만 대체할지를 지정합니다.

위치

요소를 4개 가진 벡터: [왼쪽까지의 거리, 하단까지의 거리, 너비, 높이].

컴포넌트의 크기와 부모를 기준으로 한 컴포넌트의 위치.

단위

normalized, centimeters, characters, inches, pixels, points. 디폴트 값은 normalized입니다.

위치 벡터를 해석하는 데 사용되는 측정 단위

전체 속성 목록과 이 표에 나와 있는 속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Axes 속성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axes 객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lot, surf, line, bar, polar, pie, contour, imagesc, mesh 등의 명령을 참조하십시오.

이러한 그래프 작성 함수 중 다수는 기본적으로 NextPlot 속성의 설정에 따라 axes 속성을 재설정합니다. 이로 인해 축 제한 재설정 및 좌표축의 상황별 메뉴 및 콜백 제거와 같은 원치 않는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NextPlot 속성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좌표축 만들기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좌표축 만들기

다음은 GUIDE 앱에서의 좌표축입니다.

GUIDE에서 axes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다음 지침을 따르십시오.

  • 레이아웃 편집기에 나타나는 상자 외부에 눈금 표시를 배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위의 좌표축은 레이아웃 편집기에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좌표축의 왼쪽 아래 공간에 눈금 표시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좌표축에 그리는 함수는 눈금 표시를 적절하게 업데이트합니다.

  • 코드 파일에 title, xlabel, ylabel, zlabel, text 함수를 사용하여 좌표축 컴포넌트에 레이블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xlh = (axes_handle,'Years')
    

    X축의 레이블을 Years로 지정합니다. X축 레이블의 핸들은 xlh입니다.

    단어 remove, default, factory(대/소문자 구분)는 예약어입니다. 이러한 단어 중 하나를 컴포넌트 텍스트에 사용하려면 백슬래시 문자(\)를 앞에 추가하십시오. 예를 들어, \removeremove를 생성합니다.

  • 좌표축의 위치나 크기를 정확한 값으로 설정하려면 Position 속성을 수정합니다.

  • 좌표축 속성을 사용자 지정하면 NextPlot 속성이 디폴트 값인 'replace'로 설정된 경우 그래프를 좌표축에 그릴 때마다 일부 속성(예: 콜백, 글꼴 특성, 축 제한 및 눈금)이 디폴트 값으로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된 속성을 원하는 대로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이 속성 인스펙터에서 NextPlot'replacechildren'으로 설정하십시오.

테이블

테이블을 사용하면 2차원 테이블에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속성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객체 속성값을 가져오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

아래 표에는 테이블 컴포넌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속성이 나와 있습니다. 이들 속성은 테이블 속성 편집기에 나타나는 순서대로 그룹화되어 있습니다. 모든 테이블 속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itable 도움말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그룹속성설명
ColumnName문자형 벡터로 구성된 1×n 셀형 배열 | {'numbered'} | 빈 행렬([])열 제목 레이블.
ColumnFormat문자형 벡터로 구성된 셀형 배열열의 편집 가능 여부 및 표시를 지정합니다.
ColumnWidthn 셀형 배열 또는 'auto'각 열의 너비(단위: 픽셀). 개별 열 너비는 'auto'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ColumnEditablen 논리형 행렬 | 스칼라 논리값 | 빈 행렬([])열의 데이터를 편집 가능으로 지정합니다.
RowName문자형 벡터로 구성된 1×n 셀형 배열행 제목 레이블 이름
BackgroundColorRGB 3색으로 구성된 n×3 행렬셀의 배경색
RowStriping{on} | off테이블 행을 줄무늬 효과를 적용해 표시할지 여부
데이터Data숫자형 데이터, 논리형 데이터 또는 문자형 데이터로 구성된 행렬 또는 셀형 배열 테이블 데이터.

테이블 만들기

아래와 같이 GUIDE에서 테이블로 UI를 만들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테이블 아이콘을 레이아웃 편집기로 끌어오고 테이블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테이블의 상황별 메뉴에서 테이블 속성 편집기를 선택합니다. 테이블만 선택하는 경우 메뉴에서 테이블 속성 편집기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테이블 속성 편집기 사용하기.  이런 식으로 테이블 속성 편집기를 열면 창이 표시됩니다. 속성 인스펙터에서 테이블 속성 편집기 아이콘()을 하나 클릭하여 열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테이블 속성 편집기가 열리고 클릭한 속성에 적합한 창이 표시됩니다.

테이블 속성 편집기의 왼쪽에 있는 목록의 항목을 클릭하면 오른쪽 창의 내용이 이에 따라 변경됩니다. 이러한 항목을 사용하여 테이블의 , , 데이터 옵션을 지정할 수 있는 컨트롤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창과 창에는 각각 열 또는 행을 기준으로 이름을 입력하고 속성을 설정할 수 있는 데이터 입력 영역이 있습니다. 행 정의 또는 열 정의는 한 번에 하나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열 창 또는 행 창에는 편집 및 탐색에 사용할 수 있는 다음 5개 버튼이 세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버튼용도단축 키
  WindowsMacintosh
삽입현재 열 정의 또는 행 정의 항목 아래에 새 항목을 삽입합니다.InsertInsert
삭제현재 열 정의 또는 행 정의 항목을 삭제합니다(실행 취소 안 됨).Ctrl+DCmd+D
복사선택한 항목 아래의 새 행에 해당 항목의 복사본을 삽입합니다.Ctrl+PCmd+P
위로선택한 항목을 한 행 위로 이동합니다.Ctrl+
위쪽 화살표
Cmd+
위쪽 화살표
아래로선택한 항목을 한 행 아래로 이동합니다.Ctrl+
아래쪽 화살표
Cmd+
아래쪽 화살표


키보드 단축 키는 커서가 데이터 항목 영역에 있는 경우에만 동작합니다. 위에 나와 있는 버튼 외에도 Ctrl+T 또는 Cmd+T를 입력하면 커서가 있는 필드 전체가 편집할 수 있도록 선택됩니다(필드에 텍스트가 있는 경우).

테이블 속성 편집기에서 테이블에 변경한 사항을 저장하려면 확인을 클릭하십시오. 변경한 사항을 저장한 후에 계속하여 테이블 속성 편집기를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적용을 클릭하십시오.

열 속성 설정하기.  삽입을 클릭하여 열을 두 개 더 추가합니다.

아래 입력한 이름을 열 제목으로 표시를 선택하고, 이름 그룹에 Rate, Amount, Available 및 Fixed/Adj를 입력하여 ColumnName을 설정합니다. Available 열과 Fixed/Adj 열의 경우 편집 가능(ColumnEditable) 속성을 on으로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네 개 열에 대해 형식(ColumnFormat)을 설정합니다.

Rate 열에 대해서는 숫자를 선택합니다. Amount 열에 대해서는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 형식 편집기에서 Bank를 선택합니다.

Available 열은 디폴트 값을 그대로 둡니다. 그러면 MATLAB이 테이블의 Data 속성값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ixed/Adj 열에 대해서는 선택 목록을 선택하여 팝업 메뉴를 생성합니다. 선택 목록 편집기에서 삽입을 클릭하여 두 번째 선택 항목을 추가하고 2개 선택 항목으로 Fixed 및 Adjustable을 입력합니다.

참고

사용자가 선택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하게 하려면 목록에 포함된 열의 편집 가능(ColumnEditable) 속성을 'true'로 설정해야 합니다. 팝업 컨트롤은 열이 편집 가능한 경우에만 나타납니다.

행 속성 설정하기.  행 탭에서 디폴트 이름(RowName) 설정인 번호가 매겨진 행 제목 표시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데이터 속성 설정하기.  데이터(Data) 속성을 사용하여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지정합니다. GUIDE에서 데이터를 지정하기 전에 명령 창에서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 예제의 경우 다음을 입력합니다.

dat =  {6.125, 456.3457, true,  'Fixed';...
6.75,  510.2342, false, 'Adjustable';...
7,     658.2,    false, 'Fixed';};

테이블 속성 편집기에서, 정의한 데이터를 선택하고 아래에 선택한 작업 공간 변수로 데이터 값 변경을 선택합니다.

색 속성 설정하기.  색 탭에서 테이블에 사용할 배경색(BackgroundColor)과 행 줄무늬 효과(RowStriping)를 지정합니다.

속성 인스펙터를 통해 다른 uitable 속성을 테이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GUIDE UI 컴포넌트의 크기 조정하기

다음 방법으로 컴포넌트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의 코너를 끌어서 놓기

크기를 조정할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코너 핸들 중 하나를 클릭하고 컴포넌트가 원하는 크기가 될 때까지 끌어서 놓습니다.

컴포넌트의 Position 속성 설정하기

크기를 조정할 컴포넌트를 하나 이상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보기 > 속성 인스펙터를 선택하거나 속성 인스펙터 버튼 을 클릭합니다.

  1. 속성 인스펙터에서 Units 속성으로 스크롤하여 현재 설정이 characters인지 또는 normalized인지 확인합니다. Units 옆에 있는 버튼을 클릭한 다음 팝업 메뉴에서 설정을 inches로 변경합니다.

  2. Position 옆에 있는 + 기호를 클릭합니다. 속성 인스펙터에 Position 속성의 요소가 표시됩니다.

  3. 컴포넌트에 대해 원하는 widthheight를 입력합니다.

  4. Units 속성을 이전 설정(characters 또는 normalized)으로 재설정합니다.

여러 컴포넌트를 선택하려면 해당 컴포넌트의 부모가 동일해야 합니다. 즉, 동일한 Figure, 패널 또는 버튼 그룹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Units 속성을 characters(UI의 크기를 조정할 수 없음) 또는 normalized(UI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음)로 설정하면 다양한 플랫폼에서 UI 모양을 보다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