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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도구 모음으로 보기 제어하기

카메라 도구 모음

카메라 도구 모음을 사용하면 여러 가지 보기 조작 작업을 대화형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도구 모음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Figure 창의 보기 메뉴에서 카메라 도구 모음을 선택하거나 명령 창에 cameratoolbar를 입력하여 도구 모음을 표시합니다.

  • 버튼을 클릭하거나 명령 창에서 cameratoolbar 모드를 변경하여 사용하려는 카메라 움직임 컨트롤 유형을 선택합니다.

  • Figure 창 위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채로 커서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마우스를 이동하는 즉시 표시 화면이 업데이트됩니다.

도구 모음에는 다음 부분이 포함됩니다.

  • 카메라 움직임 컨트롤 — 이들 도구로 어떤 카메라 움직임 기능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카메라 움직임 컨트롤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 기본 축 선택기 — 일부 카메라 컨트롤은 특정 축을 기준으로 작동합니다. 이들 선택기를 통해 기본 축을 선택하거나 축과 무관한 제약 움직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선택한 기능에 적용되지 않는 선택기는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메뉴에서 기본 축 선택기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 장면 조명 — 장면 조명 버튼을 클릭하여 장면의 광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좌표축당 조명은 하나임).

  • 투영 유형 — 직교 투영 유형 또는 원근 투영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재설정과 중지 — 재설정하면 상호 작용이 시작되었을 때의 보기로 장면이 돌아갑니다. 중지하면 카메라가 움직임을 멈추게 됩니다(커서 움직임을 지나치게 많이 적용하는 경우 유용할 수 있음). 메뉴에서 확장된 초기화 기능에 액세스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축

장면의 기본 축은 화면에서 위쪽으로 향하는 방향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MATLAB® 곡면 플롯은 위쪽 방향을 양의 z축을 따라 맞춥니다.

기본 축은 사용자가 선택하는 기본 축에 대해 (화면 상에서) 평행인 축과 수직인 축을 따라 카메라 도구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특정 축을 기준으로 데이터가 정의된 경우 기본 축을 지정하면 유용합니다. Z가 디폴트 기본 축입니다. 그 이유는 Z가 MATLAB 디폴트 3차원 보기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두 가지 카메라 도구(궤도와 패닝/틸트)에서는 기본 축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축에 얽메이지 않는 움직임도 택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회전 축은 둘 다 CameraTarget 속성으로 정의된 점을 통과하고 각각 기본 축에 대해 평행하고 수직인 세로선과 가로선으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기본 축이 z일 때는 다음을 기준으로 움직임이 이루어집니다.

  • 카메라 대상을 통과하고 z축에 대해 평행인 세로선

  • 카메라 대상을 통과하고 z축에 대해 수직인 가로선

즉, 장면(또는 경우에 따라 카메라)이 카메라 대상에 중심을 두고서 호를 그리며 움직입니다. 다음 그림은 z 기본 축에 대한 회전 축을 보여줍니다.

회전 축은 항상 카메라 대상을 통과합니다.

3차원 카메라 움직임에 맞게 최적화하기

플롯을 만들면 MATLAB이 Figure 창에 맞는 종횡비로 플롯을 표시합니다. 이 동작은 사용자가 장면 주위로 카메라를 움직일 때 왜곡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3차원 그래픽스 조작에는 최상의 상황을 조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왜곡을 방지하려면 3차원 시각화 모드(명령줄에서 명령 axis vis3d를 사용하여 활성화)로 전환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카메라 도구 모음을 사용하는 경우 MATLAB이 3차원 시각화 모드로 자동으로 전환하지만, 그 전에 먼저 다음 경고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이 대화 상자는 MATLAB 세션당 한 번씩만 나타납니다.

카메라 움직임 컨트롤

이 섹션에서는 도구 모음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개별 카메라 움직임 기능을 다룹니다.

참고

다음 도식을 해석할 때 카메라는 항상 카메라 대상 쪽을 향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카메라 움직임 관련 그래픽스 속성에 대한 설명은 카메라 그래픽스 용어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카메라 선회

카메라 선회는 기본적으로 z축을 기준으로 카메라를 회전합니다. 기본 축 선택기를 사용하여 x축, y축, z축 회전, 또는 축에 얽메이지 않는 회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축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임의의 축을 기준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스 속성

카메라 선회는 CameraTarget을 고정 상태로 유지한 채로 CameraPosition 속성을 변경합니다.

장면 조명 선회

장면 조명은 카메라 위치를 기준으로 배치되는 광원입니다. 기본적으로, 장면 조명은 카메라의 오른쪽(즉, camlight right)에 배치됩니다. 장면 조명 선회는 카메라 위치에서 조명의 오프셋을 변경합니다. 장면 조명은 하나만 있지만, light 명령을 사용하여 다른 조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전구 아이콘을 클릭하면 장면 조명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그래픽스 속성

장면 조명 선회는 조명의 Position 속성을 변경하여 장면 조명을 움직입니다.

카메라 패닝/틸트

카메라 패닝/틸트는 카메라를 고정 상태로 유지한 채로 장면에서 카메라가 가리키는 점을 움직입니다. 기본적으로 z축을 기준으로 호를 그리며 이동이 이루어집니다. 기본 축 선택기를 사용하여 x축, y축, z축 회전, 또는 축에 얽메이지 않는 회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스 속성

카메라 패닝/틸트는 CameraTarget 속성을 변경하여 장면에서 카메라가 가리키고 있는 점을 움직입니다.

카메라 가로/세로 이동

커서를 가로 또는 세로로 움직이거나 두 방향을 조합한 방향으로 움직이면 장면도 이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그래픽스 속성

평행선들 위의 CameraPositionCameraTarget을 동시에 움직여 가로 이동과 세로 이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앞/뒤 이동

커서를 위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카메라가 장면 쪽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커서를 아래쪽이나 왼쪽으로 움직이면 카메라가 장면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장면의 객체를 지나 카메라 대상 너머로 카메라를 움직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래픽스 속성

이 기능은 카메라 위치와 카메라 대상을 연결하는 선을 따라 CameraPosition을 움직입니다.

카메라 확대/축소

카메라 확대/축소 기능으로 커서를 위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장면이 더 커지고 커서를 아래쪽이나 왼쪽으로 움직이면 장면이 더 작아집니다. 확대/축소를 하더라도 카메라가 움직이는 것은 아니므로 장면에 있는 객체 너머로 시점을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그래픽스 속성

확대/축소는 CameraViewAngle을 변경함으로써 구현됩니다. 각도가 클수록 장면은 작게 보이고 각도가 작을수록 장면은 크게 보입니다.

카메라 롤링

카메라 롤링은 시점 축을 기준으로 카메라를 회전하여 화면에서 보기를 회전합니다.

그래픽스 속성

카메라 롤링은 CameraUpVector를 변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