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Content

stretchlim

대비 확장 영상의 제한 구하기

설명

예제

lowhigh = stretchlim(I)는 대비 확장 회색조 또는 RGB 영상 I에 사용할 수 있는 하한 또는 상한을 계산합니다. 이러한 제한은 lowhigh로 반환됩니다. 기본적으로 제한은 모든 픽셀 값의 하위 1%와 상위 1%로 지정됩니다.

lowhigh = stretchlim(I,Tol)은 낮은 픽셀 값과 높은 픽셀 값에서 포화 처리할 영상의 비율 Tol을 지정합니다.

예제

모두 축소

회색조 영상을 작업 공간으로 읽어 들인 후 이를 표시합니다.

I = imread('pout.tif');
figure
imshow(I)

Figure contains an axes object. The axes object contains an object of type image.

stretchlim을 사용하여 영상에서 대비를 조정함으로써 제한을 설정하고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디폴트 제한 [0.01 0.99]를 사용하여 상위 1% 및 하위 1%를 포화 처리합니다.

J = imadjust(I,stretchlim(I),[]);
figure
imshow(J)

Figure contains an axes object. The axes object contains an object of type image.

입력 인수

모두 축소

대비를 확장할 영상으로, 2차원 회색조 영상 또는 2차원 RGB 영상으로 지정됩니다.

데이터형: single | double | int16 | uint8 | uint16

포화 처리할 영상의 비율로, 숫자형 스칼라 또는 [0, 1] 범위 내의 요소를 2개 가진 벡터 [Low_Fract High_Fract]로 지정됩니다.

설명
스칼라Tol이 스칼라이면 Low_Fract = Tol이고 High_Fract = 1 - Low_Fract이므로 낮은 픽셀 값과 높은 픽셀 값에서 같은 비율을 포화 처리합니다.
0Tol = 0이면 lowhigh = [min(I(:)); max(I(:))]입니다.
디폴트 값Tol 인수를 생략할 경우 [Low_Fract High_Fract]는 디폴트 값 [0.01 0.99]로 설정되어 2% 포화 처리합니다.
너무 큼Tol이 낮은 픽셀 값과 높은 픽셀 값을 포화 처리한 뒤에 남는 픽셀이 없을 정도로 큰 경우 stretchlim[0 1]을 반환합니다.

예: [.02 .80]

데이터형: single | double | int8 | int16 | int32 | int64 | uint8 | uint16 | uint32 | uint64

출력 인수

모두 축소

대비 확장의 하한 및 상한으로, 다음 중 하나로 반환됩니다.

  • I가 회색조 영상인 경우 요소가 2개인 숫자형 벡터입니다.

  • I가 RGB 영상인 경우 2×3 숫자형 행렬입니다. 열은 3개의 색 채널 각각에 대한 하한과 상한을 나타냅니다.

데이터형: double

  • imadjust 함수와 제한 lowhigh를 사용하여 영상 I의 대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확장 기능

GPU 코드 생성
GPU Coder™를 사용하여 NVIDIA® GPU용 CUDA®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버전 내역

R2006a 이전에 개발됨